한국ABA행동발달연구소

본문 바로가기


ABA 치료는 50년 이상의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폐스펙트럼 진단을 받은 아동에서 성인의 전반적인 기능 향상, 문제행동 감소 및 적절한 행동 증가, 사회기술향상 등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데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증명 되어왔습니다. 아래는 ABA 치료의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논문들입니다.



O.Ivar. Lovaas의 연구(1987-1993) http://rsaffran.tripod.com/research1.html

1987년도, UCLA 의 Dr. Lovaas는 Young Autism Project 라는 실험을 통해 집중적인 ABA치료로 대상아동의 47%의 아동들을 정상기능에 도달하게 했습니다. 연구 결과 주 40시간의 집중적인 ABA치료를 받은 19명의 아동들 중 17 명에게 전반적으로 상당한 기능향상이 있었으며, 그 중 47%는 치료가 끝날 무렵 정상범위의 IQ, 사회성과 생활적응성을 보였습니다. 반면, ABA 치료를 받지 않았거나, 주 10시간 미만을 ABA치료를 받은 아동들 중에서는 한 명만이 일반교육을 받을 만큼의 정상범위의 IQ에 도달했습니다. 그리고 몇 년이 지난 후 집중적인 ABA치료를 받은 학생들을 재 방문 했을 때 그들은 ABA치료를 통해 배운 모든 기능들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.
Lovaas 연구논문 원본을 보시려면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