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논문소개]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문제행동 치료 매뉴얼 훈련의 효과_정경미, 허다연, 노지영, 김유나
페이지 정보
글쓴이 관리자 작성일본문
인지행동치료
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
2016. Vol. 16, No. 4, 517-542
[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문제행동 치료 매뉴얼 훈련의 효과]
정경미 허다연 노지영 김유나
(연대대학교 심리학과) (한국ABA행동발달연구소)
본 연구는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훈련을 통해 문제행동을 보이는 발달장애인을 위하여 제작된 응용행동분석 기반 치료 메뉴얼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. 훈련집단은 10주간의 훈련에 참여한 28명의 특수교사였으며, 비교집단은 온라인을 통해 모집된 29명의 특수교사였다. 본 연구에서는 훈련집단에게 훈련 전-후로 교사 보고 설문지(아동 행동문제 심각도, 행동상황 지식검사, 직무 소진 척도, 부모 양육스트레스 척도, 행동문제 대처관련 질문지)를 실시하였고, 10주간 일일 행동 측정표를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...
---------- 이 하 생 략 -----------